이 책을 읽고 별숲이라는 출판사와 별숲동화마을 시리즈의 책들이 궁금해졌다.
제목에서 부터 느껴지듯, 책의 주제는 투명의자 - 왕따에 관한 문제의식이다.
4학년 교실, 주인공 이달구의 교실에는 투명의자에 앉았다가 전학간 효진이가 있고
효진이와 친하면서 왕따를 주도했던 하유나, 이다정.
효진이와 친하지만 유나의 눈길에서 벗어날까 도와주지 못하고 나중에 움직이는 인물이 된 희수.
효진이가 앉았던 투명의자에 앉게 된 달구와 달구와 친하지만 그리 의리가 깊진 않은 장우, 달구와 사이가 좋지 않지만 관계가 달라지는 입체적인 인물 영호가 있다.
무언가를 바꾼다는 것이 어렵다는 걸 알면서도.
쪽지 하나로 바뀌는 것은 없을거라는 것을 알면서도 쪽지를 써야한다는 것.
그냥 빠지고 싶지만 그것은 편하지만 비겁하다는 것.
그 비겁함을 스스로는 안다는 것.
움직여야한다는 것.
움직인다는 것의 의미. 깨어있어야 한다는 것의 의미는 어렵다.
이런 어려울 수 있는 소재를 이렇게 접근해서 움직여야 한다는 의식을 심어줄 수 있다니.
좋았다.
어쩜 뻔할 수 있는 소재이나,
플러스 운동장 사용, 투명의자 존재 여부 등의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담아
아이들의 시선으로 세상의 범주와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조금씩 변해가는 모습이 좋았다.
그런데 의문 하나.
선생님은 이렇게 아이들 의견을 묵살하고 투명의자 같은 어이없는 벌칙을 고수하는 캐릭터로 나와야만 하는걸까.
또 하나.
엄마는 인생에 하나 도움이 안된다고 하는 대사와 엄마가 없는 날 자유로운 모습은.. 조금 슬펐다.
꼭 그런 설정이어야 아이들에게 공감을 받을 수 있는거라면 조금 슬퍼진다.
수업 아이디어
1. 온작품읽기를 한다면 주인공과 같은 나이인 4학년이상, 함축적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5,6학년도 좋겠다.
2. 읽기 전 활동 - 책 표지 아이들의 표정, 감정 이야기, 분위기, 제목, 어떤 이야기일까?
- 소제목을 읽으며 내용 유추하기 (함축적 의미가 담긴 소제목이라는 생각이 들어서)
3. 인물들의 성격이 입체적이니 인물의 성격 알아보기 - 인물관계도(처음부터 흐름따라 가면서), 인물카드
4. 핫시팅 - 선생님(투명의자의 필요성), 효진이, 영호, 달구, 희수
5. 보자기 말하기 - 치유가 되는 말, 아픔이 되는 말
6. 우리 반에 건의함이 있다면?, 건의함 만들기
7. 좋은 것 한개를 위해 싫은 것 백개를 참았던 경험이 있다면, 내가 지키고 싶은 좋은 것은?
8. 진정한 용기란?
9. 정지동작 상황극 - 효진이가 왕따당하던 상황 등 여러 상황들로
10. 역할극 표현하기
11. 토론 두번 하기 - 1챕터 후, 10챕터후 - 투명의자는 필요한가?
- 1챕터 후에는 간단한 토의, 10챕터 후에는 찬성과 반대의 주장과 근거를 모두 적게 하고 물레방아 토론으로 가위바위보에서 지면 찬성, 이기면 반대 입장이 되어 짝토론 나누기 활동
12. 토론 후 주장하는 글 쓰기 - 생각 정리 된 후.
13. 읽기 후 활동 - 프롤로그로 돌아가서.
내가 걷어차고 싶은 투명의자는 ( )다. 왜냐하면 ( )라서.
14. 함께 하자, 백마탄 왕자는 없어의 의미.
15. 주인공이 스케치북에 함께 할 피켓을 만드는 것을 보고, 뒷 이야기 생각하기
16. 브로콜리를 싫어하는 것과 같이 누가 무작정 싫어질 때는 어떻게 해야할지.
17. 투명의자의 대안은?